로마 공화당의 통화

로마 공화당의 화폐는 로마 공화국의 여러 치안 판사들이 때린 코인게이지(Coinage)를 말하며, 법정 입찰로 사용된다. 근대에 들어서면 원래 마이클 H. 크로포드의 주제에 관한 참조 작품 이름인 RRC라는 약칭이 RRC 367과 같이 그 작품에서 번호가 할당된 동전의 식별 태그로 사용되게 되었다.


동전은 다른 지중해, 특히 기원전 7세기에 동전이 발명된 그리스와 아시아 마이너와 비교해 공화국에 늦게 왔다. 이탈리아 중부의 통화는 천연 자원의 영향을 받았으며, 청동이 풍부하고(에트루리아인들은 청동과 철로 유명한 금속 노동자들이었다) 은광석이 부족했다. 로마 공화국의 동전은 남이탈리아에 있는 그리스 식민지와의 무역을 위해 고안된 것으로 보이는 은화 몇 개와 중앙이탈리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거운 주조 청동 조각으로 시작되었다.


제2차 포에니 전쟁 중에 동전과 은, 금으로 된 유연한 동전이 만들어졌다. 이 체제는 450년 동안 유통된 교파인 은 데나리우스(은 데나리우스)가 지배했다. 공화국의 동전(특히 데나리)은 디자인과 전설을 고르는 하급 관리인 '민트 치안관'이 제작했기 때문에 특히 관심을 끈다. 이것은 관료들의 가족을 정치적 목적으로 광고하는 동전의 제작을 초래했다; 이 동전의 대부분의 메시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이해할 수 있다.


화폐 발행 전

이탈리아에 동전이 도입되기 전, 경제에서 중요한 두 가지 형태의 가치는 양(페쿠스)이었고, 이 양(페쿠니아)은 몇몇 사람들에 의해 유래되었다고 믿어지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그리고 각각의 거래에 대해 무게를 달아야 하는, 무례한 것으로 알려진 불규칙한 모양의 청동 조각이었다. 언제 돈이 보편적으로 쓰이게 되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로마의 전통은 군대 보수가 기원전 406년 베이의 포위전에서 시작되었다고 기록했고, 이 이전의 화폐는 Aes 무례한 것으로 보인다. 기원전 4세기 말에 청동은 어떠한 역사적 권위도 없이 오늘날 알려진 평평한 막대에 aes signatum (서명된 청동)으로 주조되기 시작했다. 이 막대는 일반적으로 로마 파운드의 순서에 따라 무게가 달라지지만, 주로 한쪽과 그 뒤의 양쪽에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aes signatum의 실제 기능은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다. 화폐의 형태는 무게 기준을 준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동전이 아니었다. 로마는 기원전 300년경에 (로마인의) 로마놈이라는 글자로 구별되는 자체적인 aes signatum을 생산했고, 생산은 기원전 240년 제1차 포에니 전쟁이 끝날 무렵까지 계속되었는데, 이는 아래에 기술된 발전 중 일부와 중복된다.


주조동화

AD 2세기 동안 살았던 변호사 퐁포니우스에 의하면, 기원전 289년에 민트 3개 치안판사 트레스비리 모네일즈 그룹이 설립되었지만, 이 날짜는 너무 이른 것 같고, 만약 그들이 제2차 포에니 전쟁 중에 존재하지 않았다면, 정식 대학의 형성은 기원전 200년 이후 어느 정도까지는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한다. 이 위원회의 세 멤버는 공식적으로 "tres viri aergento argento auro feriundo" ("주조 및 동상, 은상, 금상, 은상, 금상, 은상, 금상, 은상, 금상 세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III.V.A.A.A.F.F." 줄리어스 시저는 간단히 그들의 번호를 4로 올렸다.


스이다스에 따르면, 민트는 카피톨린 언덕에 있는 주노 모네타의 신전에 위치해 있었다(또는 적어도 가까운 곳에 있었다). 이 무렵 로마는 기원전 500년 이전에 그리스 식민지인 메타폰툼, 크로톤, 시바리스에서 이탈리아에 소개되었고, 네아폴리스 ca 450년 전에 소개되었기 때문에 동전에 익숙해졌다. 로마는 이탈리아 중부의 상당 부분을 정복하여 많은 양의 청동을 주었지만 은은 거의 주지 않았다.


무거운 주물 납 동전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이슈들은 숫자론자들에 의해 이즈 무덤(중동)으로 알려져 있다. 스타일리시하게 그 동전들은 분명히 로마식이었고, 그 크기와 그 동전들이 부딪히기 보다는 주조되었기 때문에, 당시 지중해 주변의 다른 동전들에 비해 조잡했다. 표준 동전은 동전을 지칭하는 단어와 무게 단위 - 사실 길이, 면적, 그리고 때로는 숫자 1을 의미할 수도 있는 단어였다.


동전은 처음에는 로마 온스(언시아이) 단위의 분수를 가진 로마 파운드(리브라) 1개, 천칭(리브라) 1개, 천칭(리브라) 12개의 운시아이를 가진 '추상 표준'에 기초하여 토큰 통화라기 보다는 거의 전체 가치 통화였다. 따라서 "uncia"는 같은 무게의 동전이기도 했다. 이것은 이 무덤의 무게가 기원전 약 10년 전 270년 전으로 줄어들면서 바뀌었다. ("경추기준"은 기원전 225년까지 그 수준에 머물다가, 갑자기 기원전 218년 제2차 포에니 전쟁이 시작되어 기원전 211년경에는 1.5–1년 경으로 떨어졌다.


as와 그 분율 외에도 as의 배수가 생산되었다. 분수는 이끼 무덤 기간 동안 엉덩이와 그들의 배수보다 훨씬 더 흔했다. 반추기준이 될 무렵에는 주물보다는 무촌, 세문시아와 같은 작은 종파가 타격을 받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흔하지 않은 다양한 액면가들이 채굴되었다; 크로포드 (1974)에서 발견된 액면가들은 여기에 나열되어 있다.


그리스식 은화 도입

그리스식 타격 동전은 기원전 300년경 ρΩ μαιω inscription로 소량 생산되었다. 오늘날에는 극히 일부의 예만 존재한다. 이들은 네아폴리스가 로마를 대표해 제작한 것으로 보이며, 네아폴리스의 자체 화폐와 비슷한 스타일과 무게를 바탕으로 기원전 312년에 시작된 애피안 웨이 건설에 따라 무역을 용이하게 하는데 이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로마는 기원전 281년에 Tarrentum과 전쟁을 시작했다; Tarrentines는 Epirus의 Pyrhus의 지원을 받았다. 로마가 한쪽에 코린트식 헬멧을 쓰고 한쪽에 로마노(그림의 예에서 벗겨짐)라고 씌어진 말의 머리와 뒤에 곡괭이가 달린 그리스식 은빛 디드라힘(RRC 13/1)을 처음으로 생산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였다. 이 동전은 위에서 논의된 이즈 무덤보다 앞서 있었을지 모르나 마그나 그라시아와 캄파니아에서 주로 채굴되어 사용되었다. 그것은 분명히 더 광범위한 경향의 일부였다; 피리히 전쟁에서 싸우는 로마군과 연합군의 지불은 이탈리아 남부 아펜닌 지역에 그리스식 화폐의 사용을 확산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6] 이 문제는 오늘날 네아폴리스에서 채굴된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 이유는 메타폰툼, 타렌툼, 그 밖의 남이탈리아 도시(7.3g)가 아니라 그 무게 기준(7.3g)에서 채굴되었기 때문이다(전쟁 초기에는 7.9g이었으나 항로에서는 6.6g으로 떨어졌다).[7] 이 문제는 일찍이 메타폰툼에서 채굴된 것으로 생각되었는데, 그 이유는 곡물귀가 메타폰틴 동전에서 가장 흔한 유형이고, 화성 헤드는 그곳에서 생산한 초기 동전에 르우치푸스(지역 영웅, 철학자가 아닌 메타폰툼을 재창립한 메세니아 왕)의 머리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그 후 몇 년 동안 여러 개의 다른 동전들이 점점 더 많은 양으로 채굴되었지만, 현재 로마에서 채굴되었다고 생각되는 최초의 은화는 헤라클레스/셰울프 디드라힘이다(Crawford 20/1). 이 동전의 기기는 그 해의 영사 Q를 가리키기 때문에 이 발행일은 기원전 269년일 가능성이 높다. 오굴니우스 L.f.A.n.갈루스와 C. 파비우스 C.F.M.픽토르 그의 몽둥이(어깨 위에 밑이 드러나 있음)와 그의 목에 묶인 사자 가죽을 반대편에서 보여주는 헤라클레스는 파비이의 신성한 후원자였다. 퀸투스와 그의 형인 Cnaeus Ogulnius는 커렐레 아데일리스 근방에 로물루스와 레머스의 동상을 설치하는데 사용되었는데, 그 수익금의 일부는 그 반대편에 보이는 것처럼 그 늑대에게 젖혀지는 로물루스와 레머스의 동상을 설치하는데 사용되었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이 동전들이 데나리(denarii)를 만드는 10개의 asses로 평가되었다고 믿고 있는데, 이 주장은 AD 1세기 플리니(pliny)의 설명에 근거하고 있는데, 여기서 그는 데나리우스가 기원전 269년에 도입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은 이것을 데나리우스(denarius)가 아니라 또 다른 디드라힘(didrachm)으로 보고 있다.


이 마지막과 다른 대부분의 로마 동전은 우리가 사분오열이라고 부르는 디드라힘이 도입되기 전까지 작은 숫자로 제작되었다. 기원전 235년경부터 대량으로 생산된 사분오열은 승리가 사분오열하는 역영상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약 20년 동안 제작되어 제2차 포에니 전쟁 때 점점 더 (은 30%에 불과한) 디플레이션(debragatus)이 되었다.


데나리우스 제도

소개한 바와 같이

4세기 넘게 로마의 주 은화가 된 데나리우스는 기원전 211년 또는 몇 년 전에 도입되어 시라큐스의 자루에 담아낸 은화에서 엄청난 양의 양이 생산되었다. X 표시가 나타내는 10개의 아스로 평가되고 무게가 약 4.5g(72~로마 파운드)인 데나리우스(RRC 44/5)는 복합 다금속 동전의 일부로 도입되었다. 또한 은에는 반 데나리우스(RRC 44/6, V로 표시됨), 사분의 데나리우스(RRC 44/7, IIS로 표시되고 왼쪽에 표시됨)가 모두 반대편에서 로마 머리와 모자를 뒤로 하고 타는 디오스쿠리(Dioscuri)를 거꾸로 들고 있었다.


청동 아치와 그 분수(현재는 주조보다는 타격)는 약 55g의 표준으로 계속 생산되었다. 이것은 매우 빠르게 6분의 1 표준으로 감소되었고 마침내 약 32g의 표준이 되었다. 이 때쯤이면, 군대의 보수가 주요소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증가했기 때문에, 엉덩이가 분수를 초과했다.


금에는 60개(RRC 44/2, XX 표시), 40개(RRC 44/3, XXX 표시), 20개(RRC 44/4, XX 표시)의 3개 작품이 있었다. 모두 반대편에는 화성 머리, 반대편에는 날개를 펼친 독수리가 벼락 위에 서 있었다. 독수리는 세기 초부터 꾸준히 프톨레마이오스 동전의 상징이었던 독수리를 다소 연상시키고 있으며, 프톨레마이오스 4세 필로파이터는 이 문제가 카르타고 편에서 마케도니아의 필립 5세 개입에 대항하는 역할을 하도록 금을 제공했을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또 다른 은화(RRC 44/1)인 빅토리아투스도 동시에 대량으로 도입됐다. X선 형광 분광 분석에서 이것들이 완전히 다른 정밀도 표준으로 생산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적절한 데나리우스 체계와는 상당히 별개였던 것 같다. 초기 데나리, 퀴나리, 세스테르티이 52개를 분석한 결과 은농도가 96.2±1.09%인 반면, 같은 기간 19개 빅토리티는 72~93%에 이르는 변동성이 매우 높다. 빅토리아티의 초기 발견은 주로 남이탈리아와 시칠리아에서 이루어지며, 데나리우스 무게의 3/4를 가진 승리자들은 그리스 동전 시스템의 경험을 가진 시민들에게 그들이 익숙한 드라치마 형식으로 지불하지만, 가치 하락/과대평가된 동전을 지불하기 위해 사용되었다고 생각된다. 15개의 ass (1.5 데나리)로 리타리프되었던 사분면체 디드라힘은 거의 즉시 순환에서 제거되었다.


진화: 무게와 정밀도

그 후 40년 동안 데나리우스는 서서히 살이 빠졌다. 그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초기에는 제2차 포에니 전쟁의 계속되는 압박이었을지도 모른다. 그 후 로마 국가는 로마 시민에 대한 직접 과세(약 100만 데나리) 25년에 해당하는 부채를 지었는데, 이는 cn이 되어서야 전액 상환되었다. 만리우스 벌소는 아파메아 조약(기원전 188년)이후 아시아의 전리품을 가지고 돌아왔다. 당시 체중은 공식적으로 72파운드(6개 양심의 가책)에서 84파운드까지 변경되었고, 이후 비교적 안정되었다.


공화정 시대의 은 함유량은 90%를 훨씬 상회하는 데 머물렀는데,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후기 동전을 제외하고는 대개 95%를 훨씬 상회했으며, 특히 액티움 전투 직전 기원전 32~31년의 거대한 '법전' 문제(오른쪽 예시)는 클레오파트라가 제공한 이집트의 은화라는 소문이 돌았다.


진화: 은 vs 청동

기원전 약 140년(정확한 날짜는 불분명하다)까지 데나리우스는 16개의 아스로 리타리프되었는데, 데나리우스의 반대편에서 16세가 가리켰다. 이것은 L로 표시된 동전에 먼저 나타난다.IVLI(RRC 224/1)는 일반적으로 기원전 141년이다. 숫자 16이 있는 명확한 표시는 곧 다시 X로 대체되었지만, 이제는 종종 왼쪽의 두 번째 예시(RRC 243/1)에서 보여지듯이 중심을 통과하는 수평 막대로 대체되었다. 이것은 때때로 모든 문자가 중첩된 16세의 모노그램으로 읽힌다. 재관세는 낡은 엉덩이의 마모나 새로운 엉덩이의 박하중량 감소로 인해 체중이 감소하여 발전한 관계를 인정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것은 퀴나리우스가 여덟 개의 엉덩이, 세스테르티우스가 네 개의 엉덩이만큼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새로운 데나리우스 대 애즈비율은 수백 년 동안 지속되었다. 거의 동시에 계정 단위가 asses에서 sesttiii(HS)로 변경되었다. 이것은 아마도 인플레이션의 지표일 것이다.


승리자는 기원전 2세기까지 계속 잘 유통되었다. 빅토리아티는 나중에 시살핀 가울과 같은 곳에서 인기 있었는데, 그곳에서 그들은 마살리아의 드라크마에와 나란히 유통되었다.


진화: 금

금 60, 40, 20은 몇 년 동안 채굴되었을 뿐이며, 일반적으로 금은 처음에는 비상용 동전으로만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기원전 82년 술라가 미트리다테스 6세(Pontus)와의 전쟁을 위한 자금을 모을 때 사회전쟁의 재정난 직후 금화가 다시 나타났다. 술라의 동전은 일반적으로 (데나리우스) 아우레우스라는 이름이 처음 사용된 것으로 여겨진다. 아우레이는 파르티아와의 제안된 전쟁에 대비하여 율리우스 카이사르에 의해 대량 채굴되었고 공화국이 멸망한 후에도 아우레우스의 발행이 계속 증가하였다.


코네이지와 정치적 메시지

결국 새로운 역전이 나타났고, 처음에는 루나가 194–190년 비가를 몰았고, 그 후 기원전 157년 비가를 몰던 승리는 기원전 168년 루키우스 에이밀리우스 파울루스가 피드나 전투에서 마케도니아의 페르세우스를 마지막으로 패배시킨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러한 승리 "빅타티"는 데나리우스의 가장 흔한 유형이 되었다. 데나리는 도입 직후부터 특별한 기호(별이나 닻 등)로 표시되었고, 곧이어 동전 위에 트레스비리 모네랄레스(이 문제에 책임이 있는 박하 주인, 흔히 돈벌이라고 불리는 박하 주인)를 나타내는 모노그램이 표시되었다. 어떤 경우에는 기호가 "퍼닝"된다. 왼쪽에 표시된 예시 역행(RRC 187/1은 루나가 빅아를 운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RRC 187/1)과 같은 것으로, 아래의 "PVR" 문자와 함께 말 위에 껍데기 기호가 나타난다. 껍질은 무렉스 껍데기로 생각되는데, 이것은 티리안 보라색(라틴어: perflureo)의 근원이었으며, 글자와 함께 이것은 후리우스 퍼플루로를 가리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유형의 돈주들에 대한 언급은 점점 더 노골화되었고, 결국 돈주들의 정치 경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기 광고로 발전했다.


이미 상원에 구성원이 있었던 가정들은 더 많은 가족 구성원들이 정치직에 선출되어 상원의원이 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이는 영사 노비 호민(신인) 몇 명만이 역사에 알려져 있을 정도로 훨씬 더 가능성이 높았다. 동전에 광고를 하는 것은 그래서 종종 그 돈벌이의 가족에 관한 것이었다. 오른쪽(RRC 268/1b)에 표시된 코인 역전에서 바깥쪽의 전설에 따르면 머니어는 N. 파비우스 픽토르라고 한다. 앉은뱅이는 왼손에는 창을 들고 오른손에는 플라민이 쓰고 있는 특징적인 모자인 꼭지점을 들고 퀴라스를 입고 있다. 그의 옆에는 퀴린이 새겨진 방패가 있다. 이것은 Q를 참조하기 위해 취해진 것이다. 기원전 189년 프레이토르에 선출되어 제비뽑기로 사르디니아 지방을 배정받은 파비우스 픽토르(아마도 연금술사 퀸투스 파비우스 픽토르의 아들이다)는 것이다(리비 37.50.8). 그는 또한 플라멩 퀴리날리스였고, 이 때문에 당시의 폰티펙스 격언인 P. 리치니우스 크라수스는 플라멩의 사람을 둘러싼 여러 가지 금기 사항과 플라멩이들이 로마에서 어떤 의식을 행할 필요성(리비 37.51.3–7) 때문에 사르디니아 관직을 맡도록 허락하지 않았다. 사르디니아인의 찬사는 도시와 페레그라인의 찬사와 N으로 교환되었다. 파비우스 픽토르는 로마에 남아 있었다. 전체 사건은 그의 공격자들에 대한 스키피오 아프리카누스의 정치 공작의 일환이었고, 여기에는 파비이도 포함되어 있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금화 속에서 당대의 정치는 점점 더 가시화되었다. 기원전 54년, 최초의 삼두정치국이 로마를 장악했고, 폼페이우스가 그 뛰어난 멤버였다. 폼페이우스가 독재자가 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다. 이런 맥락에서 왼쪽의 동전(Crawford 433/2)은 강력한 정치적 메시지였다. 돈주 마르쿠스 주니우스 브루투스는 그가 조상이라고 주장한 로마 역사의 두 인물들을 동전 위에 올려놓았다.


로마의 마지막 왕인 루키우스 타르퀴니우스 수페르부스를 추방한 후 기원전 509년 로마 공화국의 초대 집정관이 된 주니우스 겐스의 루키우스 주니우스 브루투스.

기원전 439년 기근 때 공짜 곡식을 제공함으로써 로마의 민중에게 귀의한 기사인 스푸리우스 마엘리우스를 죽인 가이우스 세르빌리우스 아할라는 왕권을 얻으려고 한 것으로 유명하다. 마르쿠스 브루투스는 또한 퀸투스 세르빌리우스 카에피오 브루투스로도 알려져 있었는데, 그로부터 그는 어머니 쪽의 후손이었다.

기원전 57년 기근에 직면하여 폼페이우스는 곡물 공급을 통제하는 특별 위원장으로 임명되었다; 여기에는 5년 동안 모든 항구와 무역 센터를 통제하는 것이 포함되었다. 그들 사이에는 일찍이 악의가 있었다; 폼페이우스는 브루투스의 아버지가 연루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레피두스에 의한 반란을 진압했고, 폼페이우스는 그를 처형시켰다. 폼페이우스가 3인조의 일원이 될 동기를 부여한 것은 미트라다테스와의 전쟁에 참전했던 참전용사들을 위해 땅을 달라는 폼페이우스의 요구에 브루투스의 이복동생인 카토 대왕의 반대였다. M. 브루투스는 분명히 폼페이우스와 삼두정파에게 자신의 조상을 찬양하면서 단호하고 비타협적인 반대 성명을 내고 있었다.


기원전 44년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카르해 전투에서 파르티아인들이 크라수스에 가한 패배를 복수하기 위해 파르티아와의 전쟁을 준비하고 있었다. 이를 위해 엄청나게 다양한 데나리와 아우레이가 대량으로 채굴되고 있었다. 오른쪽 동전은 기원전 1월에서 2월 사이에 있다. 승리와 그 반대편에 있는 한 개의 심판을 들고 있는 비너스는 아이네아스에서 내려오고, 따라서 안키스와 비너스 여신에게 내려오라는 젠스 줄리아의 주장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이것은 로마인들에게 무해한 일이었지만, 원로원이 그에게 투표한 금 월계관을 카이사르 자신이 착용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반대는 전통으로부터 엄청난 이탈이었고 심한 모욕이었다. 그 동전들이 조상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었던 반면, 살아있는 로마인의 머리가 로마 동전들에 전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것은 자신을 왕으로 만들기 위한 카이사르의 더 큰 일련의 움직임의 일부로 널리 인식되었고, 공화국이 건국된 이래 로마에서는 왕들이 줄곧 반감을 품고 있었다. 동시에 채굴된 다른 동전들에는 "DICT QVART"라는 글자가 붙어 있어 카이사르가 4년 연속 독재자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후 버전(RRC 480/10, 기원전 2월~44년 3월)은 "DICT ELFERT"를 보여주었고, 카이사르는 평생 독재자가 되었다. 그는 기원전 44년 3월 브루투스에 의해 암살당했다.


그 암살은 공화국을 되살릴 수 없었다. 그로부터 2년 뒤, 필리피 전투 직전 브루투스는 카이사르의 폭정으로부터 공화국이 해방된 것을 축하하는 동전(RRC 508/3, 왼쪽 현대 위작)을 제작했다. 그 반대편에는 두 개의 단검이 말뚝(노예의식에 쓰이는 모자)과 전설 "EID MAR"을 나란히 하고 있는 것이 보였다. 반대편에는 '가장 고귀한 로마인' 브루투스가 자신의 머리를 갖다 댔다. 공화국은 현실보다 관습에 의해, 기원전 27년 카이사르의 조카이자 후계자인 옥타비아누스가 아우구스투스로 선언될 때까지 존속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