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한국 원(/wʌn/;[3] 한국어: 원, 한국어 발음: [wʌn]; 기호: ₩; 코드: KRW) 또는 대한민국 원(한국어: 대)은 대한민국의 공식 화폐다. 1원짜리는 화폐단위인 100전짜리로 나뉜다. 전은 더 이상 일상적인 거래에 사용되지 않고, 환율에만 나타난다. 원화는 서울시에 본부를 둔 한국은행이 발행한다.


어원

원화는 중국 위안화와 일본 엔화를 동일시하는 것이다.


역사

1901년 5월 22일 대한제국은 많은 다른 나라들에 대응하여 금본위제를 채택하였다. 원화는 1902년에 도입되어 양산을 1원 = 5양의 비율로 대체하였다. 단위: 1원 = 100전(錢), 1전 = 5푼(分, "fun" ec. yester year scelling)의 선행 통화. 금화는 5원, 10원, 20원짜리로 제작되었다. 이 동전들은 모두 90퍼센트의 금과 10%의 구리로 구성되어 있었다.[3] 이들 동전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특징은 초기 양동전과 달리 중국어와 한글의 전설만을 담고 있어 영문 비문이 없다는 점이다.

당시 한국인은 러시아 영향력의 일환으로 1901년부터 1902년 사이에 소수의 "루시티드" 동전을 도입했지만, 이 동전들은 큐프로니켈 동전의 범람에 휩쓸려 성공하지 못했다.


일·러 제국의 이견은 러일전쟁으로 이어졌는데, 러일전쟁은 일본이 러시아 다롄(大連)과 인천(인천)에서 아서항을 공격해 일본의 승리로 끝났고, 일본은 콴퉁 임대한 영토와 한반도를 점령했다. 일본인은 즉시 한국의 재정 문제를 장악했다. 1904년 10월 16일 한국인들은 일본 재무성 출신의 메가타 타네타로 남작을 정부의 재정 고문으로 받아들였고, 메가타는 한국 재정에 대한 완전한 관할권을 위임받았다. 메가타가 한국에 도착했을 때, 그는 당시 주한 영국 장관이었던 존 뉴웰 조던 경에게 한국에 대한 일본 보호국이 이집트에서 영국의 통치를 본떠서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메가타 남작의 첫 번째 권고안 중 하나는 모든 조선 민트를 폐쇄하고 조선 화폐 개혁을 시작하라는 것이었다. 그가 제안한 주요 정책 중 하나는 큐프로니켈 동전을 유통에서 제거하는 것이었다.

일제가 20년간 동전을 주조해 온 조폐국을 1904년 11월 폐쇄하도록 압력을 가한 후, 원화의 모든 금화는 오사카의 조폐국에서 생산되었다. 1905년 일본 조폐국은 한국 원화의 새로운 화폐를 생산하기 시작했는데, 이 완전히 새로운 시리즈는 현대 일본 동전의 패턴을 거의 정확히 본떠서 만들어졌고 심지어 같은 평면도를 사용하기도 했다.

한국 원화의 동전이 일본 엔화와 같은 플랑크에 부딪히면서 1906년 일본인들이 엔화의 경미한 동전의 무게를 줄이자, 1907년에는 한국 동전의 무게와 크기 또한 줄어들었다. 이것은 또한 당시 일본 동전과 한국 동전이 서로 등가물로 유통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1907년, 한국 정부는 일본 다이이치 은행을 한국 남작 메가타 타네타로에게 제안된 화폐 개혁을 수행하도록 지정했다. 다이이치 은행은 큐프로니켈 동전을 회수하고,엽전을 회수하고, 오사카에서 채굴된 새로 도입된 동전의 유통을 도왔다. 이 시대 동안 한국의 현금 동전은 여전히 한국의 남부와 북부의 지역에서 크게 유통되고 있었다. 당시 국내에 유통되고 있던 가짜 큐프로니켈 동전이 상당수에 달해, 이 위조지폐는 다이이치은행에 의해 "공식" 큐프로니켈 동전의 할인된 가격으로 환전되어, 거래소에서는 큐프로니켈 동전을 회수하는 작업이 쉽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었다.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큐프로니켈이 "공식적인" 큐프로니켈 동전이라고 가정하고 최고 환율을 요구했다. 구리가격의 세계적인 상승으로 인해 한국 동전의 인출이 쉬워졌는데, 이 시대에는 수천 파운드의 구리 동전이 이윤으로 수출되었다.

1908년, 한국은 니켈의 가치가 크게 떨어졌을 때 공황상태에 빠졌고, 이로 인해 한국 국민들은 은행들에서 재빨리 큐프로니켈을 교환하게 되었다. 이 공황 중에 266.48만 개의 큐프로니켈 동전이 엄청나게 교환되었다.[9] 이러한 공황은 1908년 11월 한국 큐프로니켈 동전의 악마화로 이어질 것이다. 1909년에 일본 조폐국에서 주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5천개의 동전이 400만 개에 달했지만, 대부분은 악마화된 상태 때문에 녹아버렸다. 이 기간 동안의 구리 동전은 공황 교환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1905년 7월부터 1907년 10월까지 은행에 의해 수집된 오래된 동전은 375톤 이상이었다.


동전

동전은 1원, 5원, 10원, 20전, 5원, 10원, 20원으로 채굴되었다. 동전은 모두 "국가"인 대한(大韓; 大韓), 과 한국의 연호인 광무(光武; 光武)와 윤휘(尹gh; yun熙)의 호칭을 달고 다녔으며, 사양은 일본 엔화의 동전과 맞먹는 것이었다.

1906년 5원, 10원, 20원짜리 한국 최초의 금화가 만들어졌다. 이 동전들도 일본 동전과 무게와 순도가 같았지만, 이전 세대의 일본 엔화 금화와 비슷한 용을 디자인에 사용했다.

용 기호는 일본 조폐국에서 이 동전들이 생산되기 시작했을 때 ½촌, 1촌, 5촌 동전의 봉황으로 대체되었다.


지폐

원화로 표시된 지폐는 발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한국 엔화는 다이이치 은행(일본 제1국민은행)이 발행하였다. 다이이치은행이 한국 정부의 재무은행으로서의 역할, 오래된 큐프로니켈과 한국현금화를 회수하는 책임, 그리고 이 은행이 그 당시 한국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유일한 지폐를 발행했다는 사실은 다이이치은행이 사실상의 지위를 지녔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한국은행 설립까지 '중앙은행'



국내 은행과 준정부기업 모두 이 시대에 한국에 지폐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노력했지만, 이들의 이슈 중 어느 것도 국민에 의해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 같다. 다이이치 은행은 일본 제국 정부에게 한국에서 지폐 발행 허가를, 수입하고 있는 악마화된 일본 엔화를 증액해 줄 것을 청원했는데, 이는 1885년에 제국 정부가 지폐 발행을 독점하고 일본 은행들이 이 일을 하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이다.

일본 제국 정부가 이 허가를 내준 후 다이이치 은행은 1902년 일본 재무성 인쇄국이 인쇄한 지폐를 발매했다. 한국 남부에서는 무역항 도시들에서 호평을 받았으나, 러시아 영향을 받은 도시 서울과 인천에서는 거절을 당했다. 일본과 러시아의 계속되는 경쟁 때문이었다. 1902년에 러시아인들은 다이이치 은행이 발행하는 모든 지폐를 금지해 달라고 한국 정부에 청원하는 데 성공했지만, 이 금지 조치는 몇 달 동안만 지속되었다.

다이이치 은행은 그들이 유통이 금지되었을 때 그들에게 제시된 모든 지폐를 상환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과 경제적 힘을 가지고 있었고, 후에 다이이치 은행은 지폐의 또 다른 운용을 견딜 수 있었고, 이것은 다이이치 은행의 성공에 도움이 된 다이이치 은행의 문제에 대한 대중의 신뢰가 한국에서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했다.

1905년에 다이이치 은행은 한국 정부의 "재고 은행"으로 지정되었고, 이것은 그것이 한국 정부의 예금 및 재정 지출의 대행자 역할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이이치 은행은 한국 북부와 만주 지역에서 활동하던 일본 육군 군인들을 위해 분단 화폐(1엔 미만 지폐)를 발행하게 된다. 이 지폐들은 일본 재무성에서 인쇄한 것이기 때문에, 일본 제국 정부 스스로 이 같은 군인들을 위해 발행한 지폐와 거의 동일했다. 다이이치은행이 발행한 분수 지폐는 매우 편리한 것으로 여겨졌고, 곧 한반도 전역에서 유통되고 있었다.

한국은행의 설립 이후, 한국은행은 즉시 자체 지폐를 발행하기 시작했는데, 이 새로운 지폐는 금이나 신일본 은행권으로 상환할 수 있었다." 당시 한국은행이 보유하고 있던 적립금의 대부분은 일본은행과 상업용지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