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화

일본 화폐는 서기 8세기부터 현재까지를 망라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쌀을 화폐 매체로 사용한 후, 일본은 독자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기 전에 중국의 화폐 시스템과 디자인을 채택했다.


역사

AD 7-8세기 이전에 일본은 상품 화폐를 거래에 사용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소형이고 운반이 용이하며 널리 인정받는 가치를 지닌 재료로 구성되었다. 상품 화폐는 단순히 상품들이 다른 상품들과 교환되는 단순한 물물교환에 비해 큰 발전이었다. 이상적으로 상품 화폐는 널리 받아들여지고 휴대하기 쉽고 보관할 수 있어야 했으며, 다른 가치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쉽게 결합하고 나누어져야 했다. 일본 상품권의 주요 품목은 화살촉, 쌀알, 금가루였다.


이것은 중국과 같은 나라들과 다소 대조적인데, 중국 같은 나라들은 상품 화폐의 가장 중요한 품목 중 하나인 조개류에서 왔다. 그러나 그 이후 이 껍질은 많은 중국어와 일본의 문자에서 돈의 상징이 되었다.


초기화폐

일본에 가장 일찍 도착한 동전은 AD 1세기 왕망(王 produced)이 생산한 동전과 더불어 중국의 반량( ban;)과 우주(武州) 동전으로, 일본 전역에서 출토되어 왔으나, 당시 일본의 경제가 충분히 발전하지 못함에 따라 이들 동전은 귀중한 물건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교환 수단보다; 쌀과 천은 그 당시 일본의 주요 통화로 사용되었다. 일본에서 생산된 최초의 동전은 7세기 후반에 소개된 무몽진(無 mum文進, 또는 '명문이 없는 은화')과 구리 합금 푸혼센(本本,, 구리와 납, 주석 등의 합금으로 만든 동전)으로 불린다. 이들 통화는 (다른 개혁과 함께) 중국 체제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에 중국 측량 단위에 바탕을 두었다. 현대에 있어서 푸혼센의 용도는 화폐보다는 매력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 구리 동전은 사실 일본 최초의 정부제 동전이었다는 것이 최근 밝혀졌다.


도쿠가와 통화

도쿠가와 화폐 토쿠가와 화폐는 1601년 일본에서 쇼군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의해 설립된 통일적이고 독립적인 금속 화폐 체계로, 1867년 말까지 도쿠가와 시대 내내 지속되었다.


1601년부터 도쿠가와 동전은 금, 은, 청동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화폐단위는 고정되어 있었지만, 실제로 환시세에서는 환율이 변동했다. 도쿠가와는 게이초 금화와 은화를 채굴하는 것으로 시작하였고, 이후 1670년 중국의 구리 동전은 간에이 쓰호 동전으로 대체되었다.


동전의 재료는 일본 전역의 금은광산에서 나왔다. 이를 위해 이즈 반도의 사도 금광과 토이 금광과 같은 새로운 금광이 개설되었다. 다이아몬드[클러라이징] 동전에 대해서는, 일본에서 유통되고 있던 중국 동전뿐만 아니라 개인 채굴된 동전을 대체하기 위해 간에이 쓰호 동전이 나왔고, 소액 화폐의 법정 입찰자가 되었다.


일본 최초의 지폐인 야마다 하가키는 1600년경 이세야마다(현대 미에 현)에서 상인으로 일하는 신토 신부들에 의해 은화를 대가로 발행되었다. 이것은 1640년경 영국에서 발행된 최초의 골드스미스 지폐보다 더 이른 것이다. 처음 알려진 봉건어음은 1661년 후쿠이 일가에 의해 발행되었다. 17세기 동안 봉건적 영역은 금, 은, 구리로 전환되는 대가로 그 영역의 영주가 발행한 약속된 지폐에 화폐를 주는 봉건적 지폐의 체계를 발전시켰다. 따라서 일본은 금, 은, 구리 표준과 지폐의 유통을 결합하였다.


도쿠가와 코니지는 정부 적자를 관리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하락했지만, 은둔의 사코쿠 시대에는 계속 사용되어 왔다. 1695년 최초의 쇠락은 겐로쿠 리코니지(Genroku Rechinage)라고 불렸다.


바쿠마츠 통화(1854–1868)

도쿠가와 동전은 1854년 일본이 서양에 다시 개방되면서 붕괴되었는데, 은금 환율은 외국인들에게 막대한 차익거래 기회를 주었고, 이로 인해 많은 양의 금을 수출하게 되었다. 금은 일본에서 1:5 비율로 은과 거래되었고, 그 비율은 해외에서 1:15로 거래되었다. 1859년 바쿠마츠 시대에는 일본어로 표기하고 3개의 "Bu"[clarization need]의 환율을 공식화함으로써 일본에서도 멕시코 달러가 공식 화폐로 지급되었다. 아라타메 산부 사다메( (改三分, "삼부(三府)의 가치에 고정")라고 불렸다.


한편 지방자치단체는 자체 화폐를 발행하여 1859년부터 1869년 사이에 전국의 화폐공급이 2.5배 확대되어 화폐가치가 무너지고 물가가 폭등하게 되었다. 이 제도는 보신전쟁이 종결된 후 새로운 제도로 대체되었고, 1868년 메이지 정부가 출범하였다.


일본 제국

1868년에 이어 서구 노선을 따라 일본 엔화에 근거한 새로운 통화체계가 점차 정착되어 오늘날까지 일본의 통화체제로 남아 있다.


1868년 메이지 유신 직후 봉건어음뿐만 아니라 이전의 금화, 은화, 구리화 등이 계속 유통되어 큰 혼란이 빚어졌다. 1868년에는 에도 시대 옛 단위인 료에 표기되어 있는 다이조칸사츠(大祖칸사츠)라는 동전과 금환지폐도 발행하였고, 가와세 카이샤라는 민간 은행도 자체 화폐 발행이 허용되었다. 복잡성, 금화와 봉건어음의 광범위한 위조가 광범위한 혼란을 초래했다.


엔화 탄생 : 신통화법(1871년)

일본은 1871년 신통화법을 통해 국제선을 따라 금본위제를 채택했는데, 1엔은 순금 1.5g에 해당한다. 메이지 정부는 1872년 메이지 쓰호사쓰라고 불리는 신권을 발행하였는데, 이 지폐는 독일에서 인쇄되었다.


은화는 또한 화폐로 은을 선호하는 아시아 국가들과의 무역을 위해 발행되었고, 따라서 사실상의 금은방 기준이 확립되었다.


국민은행법(1872년)

1872년 국가은행법은 1873년부터 1874년 사이에 4개의 은행이 설립되었고, 1879년 말까지 153개 이상의 국책은행이 설립되었다. 국가 은행들은 똑같이 설계된 전환 지폐를 발행했는데, 이는 산업 자금 조달에 효과적이고 점차적으로 정부 지폐를 대체했다. 1876년, 개정안은 은행들이 사실상 지폐를 바꿀 수 없게 만들었다. 이 국가 지폐들은 비록 발행자의 이름은 각각 다르지만 미국 지폐의 디자인을 모방했다.


심각한 인플레이션은 1877년 세이난 남북전쟁과 함께 일어났다. 이것은 정부 지출의 감소와 지폐 유통의 제거에 의해 통제되었다. 세이난 남북전쟁 때, 반군 지도자인 사이고 다카모리 씨가 전쟁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한 지폐의 원형이 바로 그것이다.


1881년, 초상화가 그려진 최초의 일본 지폐인 진구황후(陳口皇后)가 발행되었다.


일본은행 (1882년)

전환권 발행을 정례화하기 위해 1882년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설립되었다. 은행은 전환 지폐 발행을 중앙 집중화함으로써 통화를 안정시킬 것이다. 최초의 중앙 지폐는 1885년 일본 은행에 의해 발행되었다. 이들은 다이코쿠사쓰(大大寺)라고 불렸으며, 은으로 환산할 수 있었다.


일본은 은화의 평가절하, 서구 열강의 화폐기준으로서의 은의 포기에 이어 1897년의 코인게이지법을 통해 금본위제를 채택했다. 엔화는 순금 0.75g으로 고정되었고, 금으로 환산한 지폐가 발행되었다. 1899년 내셔널 뱅크스 지폐가 무효라고 선언되어 일본은행은 유일한 통화 공급국으로 남게 되었다.


세계 대전

미국 같은 많은 나라 거 제1차 세계 대전 동안, 일본은 1917년, 금 수출 금지했다. 금 태환성 다시 곧 1월 1930년에, 영국은 금본위제 포기만 1931년에 폐지 되기 위해 제정되었다. 지폐의 금화와의 태환이다.


1941년부터 일본 공식적으롰고 1942년에 일본 은행 법의 공식적으로 변환의 의무를 억제하는 관리되는 통화 시스템을 채택했다.


현대의 엔

제2차 세계대전에 이어 1946년 일본은 옛 화폐( (旧)를 없애고 신엔(新엔)을 도입했다. 한편, 미국의 점령군은 1945년부터 1958년까지 B엔이라고 하는 병렬 시스템을 사용하였다. 이후 일본의 경제 팽창과 함께 엔화는 세계의 주요 통화 중 하나가 되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